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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 동사무소)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는 대한민국의 시청, 군청, 구청에 소속되어 각 행정동, 면, 읍을 관리하고 말단 행정 및 복지 업무를 보는 기관을 말합니다.

2007년 이전까지는 동사무소 (읍사무소, 면사무소)로 불리었으면
2007년부터 2016년까지는 동주민센터 (읍사무소, 면사무소)로 불리었고,
2016년 이후부터는 행정복지센터 (동주민센터)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업무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업무일 월~금 평일만 근무,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보통 오후12시~1시 (교대 근무)

 

 


업무시간은 공통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에만 운영을 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낮에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방문하기 어려우실텐데요.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에도 점심 시간이 있지만, 센터에 따라

오후12시~1시까지 운영되는 곳도 있고, 때에 따라 오후 1시~2시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보통 점심시간에는 2교대로 근무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으니까 

점심 시간은 최대한 피해서 방문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는

제증명발급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지방세 납세 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건축물대장등본 등) 의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고,

출생, 사망, 전입신고 신고 또한 가능합니다.

신분증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등) 을 발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 관련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복지 업무를 담당하고, 

해당 지역의 주민자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민방위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송의 업무도 하고 있고,

선거와 세무 관련된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여권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담당하지 않고 있으니 시군구청으로 방문하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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